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영문명)
    학점 강의 실습 수업형태 비고
    유아교육
    1-1 전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Observation and research for child’s behavior)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1-1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1-2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3.0 3.0 0.0 이론
    놀이지도
    (Child’s Play)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미술교육
    (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정신건강
    (Mental Health of Children)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2-1 영유아발달
    (Early Childhood Development)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교육사상사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아동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아동상담
    (Theories of child Counseling)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현장실습Ⅰ
    (PracticumⅠ)
    1.0 0.0 2.0 현장실습
    2-2 영유아발달Ⅱ
    (Early Childhood DevelopmentⅡ)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아동동작교육
    (Physical Movements and Gam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아동권리와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현장실습Ⅱ
    (PracticumⅡ)
    1.0 0.0 2.0 현장실습
    3-1 영재와창의성
    (Giftedness and Creativity)
    3.0 3.0 0.0 이론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교과교육과목
    장애아지도
    (Early Intervention)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3-2 유아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교과교육과목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사회교육
    (children`s social education)
    3.0 3.0 0.0 이론 정교사 기본이수과목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um)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4-1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3.0 3.0 0.0 이론 정교사/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Children’s Behavior)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4-2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0 3.0 0.0 이론 보육교사 기본이수과목
    교직지도
    (Career guidance)
    3.0 3.0 0.0 이론


    ◆ 대체교과목 지정 현황

    순번 구 교과목 대체교과목 지정
    학년도
    신규
    편성
    동일
    지정
    코드 교과목명 코드 교과목명
    1 ANB024 아동관찰법 ANB129 유아관찰 및 심리평가 2011  
    2 ANB029 아동발달Ⅱ ANB139 유아발달 2013    
    3 ANB048 아동임상심리 ANB123 정신건강 2011  
    4 ANB058 영유아프로그램 ANB059 유아교육과정 2013    
    5 ANB083 현장실습 ANB082 보육실습 2011  
    6 ANB090 유아교육사 ANB133 유아교육사상사 2013    
    7 ANB096 기악Ⅰ ANB137 아동음악교육 2013    
    8 ANB097 기악Ⅱ ANB137 아동음악교육 2013    
    9 ANB100 유아미술공예 ANB119 유아미술교육 2011  
    10 ANB112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AAK034 교재연구및지도법(유치원) 2013    
    11 ANB113 유아정서교육 ANB135 아동정서지도 2013    
    12 ANB121 아동음악과 동장 ANB136 아동동작교육 2013    
    13 ANB121 아동음악과 동작 ANB137 아동음악교육 2013    
    14 ANB122 아동관찰 및 실습 ANB129 유아관찰 및 심리평가 2011  
    15 ANB124 특수아동지도 ANB134 장애아통합교육 2013  
    16 ANB126 아동발달 ANB138 영아발달 2013  
    17 ANB128 유아수·과학교육 ANB107 유아과학교육 2013    
    18 ANB128 유아수·과학교육 ANB108 유아수학교육 2013    
    19 ANB130 현장실습Ⅰ ANB083 현장실습 2013    
    20 ANB131 현장실습Ⅱ ANB083 현장실습 2013    


    ◆ 동일교과목 지정 현황

    순번 신규 교과목 동일교과목 지정
    학년도
    신규
    편성
    대체
    지정
    코드 교과목명 코드 교과목명
    1 AAK034 교재연구및지도법(유치원) ANB014 교재연구및지도법 2011    
    2 ANB118 부모교육 ANB019 부모교육론 2011    
    3 ANB129 유아관찰 및 심리평가 ANB024 아동관찰법 2011  
    4 ANB123 정신건강 ANB048 아동임상심리 2011  
    5 ANB082 보육실습 ANB083 현장실습 2011  
    6 ANB101 유아언어교육 ANB084 아동언어교육 2011    
    7 ANB119 유아미술교육 ANB100 유아미술공예 2011  
    8 ANB129 유아관찰 및 심리평가 ANB122 아동관찰 및 실습 2011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Observation and research for child’s behavior)
    • 아동의 행동적 특성이나, 성격, 지능, 사회성 등과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한 과학적인 방법들을 살펴본다.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자 사용되고 있는 기능평가도구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 검사의 실시 및 평가, 해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이론들을 살펴보며, 유아교육기관의 현장관찰, 현장겸험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자 한다.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대한 지금까지의 과학적 연구결과들을 소개하여 인간의 모습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으로서의 아동을 이해하는 기초를 다진다.
    • 놀이지도 (Child's Play)
    •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놀이의 개념 및 여러 이론들을 알아보며 놀이와 유아의 발달,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 학습 방법을 알아본다.
    • 유아미술교육 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유아기에 적합한 미술교육방법을 살펴본다.
    • 정신건강 (Mental health of Children)
    • 아동기 정신건강에 대한 여러 발달적 관점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정신건강 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아동기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요인 및 스트레스 대처요인을 알아보고 아동기 정신장애 유형을 알아보고 치료방법 및 예방책을 살펴본다.
    • 영유아발달 (Early Childhood Development)
    • 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시각을 갖도록 하고 영유아발달 연구결과들을 유아교육, 치료 및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과학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과학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 유아교육사상사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사상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 아동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음악을 위한 교육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창의적이고 통합적으로 음악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아동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 아동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이해하고, 상담과정 및 다양한 상담기법을 살펴봄으로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현장실습Ⅰ (PracticumⅠ)
    • 예비교사들이 실제 교육현장의 인적, 물적 환경을 경험함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기른다.
    • 영유아발달Ⅱ (Early Childhood DevelopmentⅡ)
    • 영유아발달의 연속과목으로 아동기는 전 생애기간 중 그 변화가 빠르고 이후의 발달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는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특징, 특히 영유아발달의 양상과 이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수학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 아동동작교육 (Physical Movements and Gam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신체활동과 게임을 위한 교육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창의적이고 통합적으로 신체활동과 게임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아동권리와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 아동복지의 증진을 위해 아동권리의 이해, 아동복지의 개념, 관련 이론, 정책과 제도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분야에서의 현황 및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아동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 현장실습Ⅱ (PracticumⅡ)
    • 예비교사들이 실제 교육현장의 인적, 물적 환경을 경험함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기른다.
    • 영재와 창의성 (Giftedness and Creativity)
    • 이 강좌는 영재아의 특성, 영재의 판별 그리고 영재아를 가르치기 위한 내용과 방법, 영재아를 지원하기 위한 학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관해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영재의 중요한 특징인 창의성에 관해서도 알아본다.
    •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의 핵심적인 영역이다.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을 이해하면서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엇을 경험해야 하며, 교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아동문학의 선택방법과 아동문학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탐색한다.
    •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 교재 및 지도법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실제로 교재를 제작하고 활용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 장애아지도 (Early Intervention)
    • 장애가 있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있는 영유아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이론적 관점 및 실제를 익힌다.
    • 유아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들이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이교과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논리적 사고에 바탕을 둔 '논리적으로 말하기'의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교사의 논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논리와 논술 일반에 관한 소개도 겸한다.
    •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부모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직한 부모교육방법을 탐색해 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해지는 부모교육을 알아보고, 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에 직접 참여하여 유아교육 현장과 부모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모의 상황에서 체계적인 부모 상담을 경험하도록 한다.
    • 유아교사론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교사양성, 그리고 교사의 법적지위와 근무환경을 살펴본다.
    •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내용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발달적 과업들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교육의 실제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um)
    • 강의를 통해 습득한 영유아보육에 관한 제반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보육현장에 나아가 영유아보육의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 유아에게 필요한 영양교육의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보며 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등을 학습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필요한 교육행정이론 및 행정실제전반을 살펴본다.
    •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Children’s Behavior)
    • 영유아의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과 관점을 안다. 또한 자기 효능감, 자기조절,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돕는 상호작용 기법 및 결과를 통해 지도하는 생활지도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지도사례를 연구하여 교사로서의 효율적인 생활지도 기술을 익힌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현장에서 완벽한 수업을 준비하는 교수설계, 수업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교수전략, 창의력과 상호작용을 높이는 교수법 등에 관한 제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교직지도 (Career guidance)
    • 졸업 후의 교직 생활을 준비하기 위하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취업 기관 찾는 방법, 시설별 채용기준 인터뷰 자세, 자기연출 코디 등에 대해서 현장과 연계하여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