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공지사항
    • 자료실
    전공 코드 과목명 과목명(영문)
    유아교육전공 H03101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02 유아교육사조연구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03 유아놀이교육연구 Studies in Theory of Child Play
      H03104 유아와 가족관계세미나 Seminar on Family Relation and Young Children
      H03105 유아교육과정연구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06 유아창의력 교육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H03107 유아상담 및 심리치료 Child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H03108 유아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09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H03110 유아생활교육 Guiding Young Children
      H03111 유아발달심리연구 Early Childhood Development
      H03112 특수아교육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H03113 부모교육세미나 Seminar on Parent Education
      H03114 유아언어 및 문학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15 유아임상심리 Child Clinical Psychology
      H03116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H03117 유아 수학 과학 교육 Mathematics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
      H03118 발달장애유아연구 Stud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H03119 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H03120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f Curriculum & Instructional Method
      H03121 교육실습 Student Teaching
      H03122 발달장애연구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H03123 유아교사교육연구 Study on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24 인간발달이론 Study on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25 논술의 실제  
      H03126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H03127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H03128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H03129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H03130 논문연구 Thesis
      H03131 교과교육론 Principles of Education for Subject
      H03132 유아상담및행동지도 Counseling and behavior guidance for young Children
      H03133 사회정서교육연구 Study of education for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목적, 철학, 역사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을 통하여 유아교육 이론의 정립에 주력하며, 유아 교육 방법에 관한 기초 원리를 습득한다.
    • 유아교육사조연구(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가 된 대표적인 이론들과 각 사상을 대표하는 주요 유아교육의 개념 및 원리들을 배운다.
    • 유아놀이교육연구(Studies in Theory of Child Play)
    • 유아놀이에 관한 여러 이론과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고 유아발달을 위한 놀이활동의 적용과정을 학습한다.
    • 유아와 가족관계세미나(Studies in Theory of Child Play)
    • 가족주기, 가족 내의 효율적인 인간관계, 변화하는 사회에 따른 다양한 가족 형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며, 가족의 역동적인 관계가 유아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 본다.
    •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적용되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여러 경향을 비교, 연구하며 실제교육에 필요한 유아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유아 창의력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고찰하고 유아의 창의성 측정과 개발을 위한 교수 전략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유아상담 및 심리치료(Child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유아의 심리적인 제 문제의 성질과 그 배경원인에 대해서 연구하고 문제의 치료방법으로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을 습득한다.
    • 유아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필요한 이론, 지식, 기술 등을 강의하여 실제로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할 수 있으며, 타인이 보고한 연구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Seminar on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 유아교육기관의 합리적 운영에 필요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와 연결시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유아교육기관 운영을 도모한다.
    • 유아생활교육(Guiding Young Children)
    • 유아를 바른 습관과 건전한 인성을 가진 사람으로 길러내기 위해 유아 생활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인 접근 및 실제적인 기법을 익힌다. 주된 주제는 생활지도체계의 구성요소인 아동, 성인, 물리적 환경이 다루어진다.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른 생활지도법의 차이, 부모와 교사의 훈육양식에 따른 아동들의 행동차이, 바른 생활지도를 위한 물리적 환경의 구성 및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이 다루어진다.
    • 유아발달심리연구(Early Childhood Development)
    • 유아 및 아동의 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결과를 공부함으로써 인간발달에 관한 포괄적인 시각 속에서 유아 및 아동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 특수아 교육(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과 특수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특수아 지도법을 익히게 된다. 주된 내용은 특수교육의 역사, 각 장애 유형에 따른 특수아의 심리적, 학습적 특성과 지도방법 및 일반 유아교육에서의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으로 구성된다.
    • 부모교육세미나(Seminar on Parent Education)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돕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탐색하며, 아동의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 유아언어 및 문학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언어발달과 이론적 분석에 기초를 두고 각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지도 방법을 연구하며, 아울러 어린이의 문학적 토대를 형성시켜 주기 위한 지도 방법을 실습과 강의를 통해 연습한다.
    • 유아임상심리(Child Clinical Psychology)
    • 아동기에 일어나는 문제 행동이나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시각을 이해하고, 장애의 특성과 이런 행동의 발생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문제 행동에 대한 진단, 평가방법, 전반적인 치료, 예방법을 이해한다.
    •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 아동의 사회 도덕성 발달과 그와 관련된 요인들을 고찰하고,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사회교육을 지향하는 목적, 사회개념, 내용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사회성 발달과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함께 실제 지도 시에 적용될 계획에서 수업지도,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교육활동을 이해하게 된다.
    • 유아 수·과학 교육(Mathematics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
    • 유아기 인지발달을 이루는 개념인 수·과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지도방법을 검토하며 교육 현장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아동 수·과학교육을 이해하게 된다.
    • 유아교과교육론(Subjec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 교과 교육의 효율적 운영 등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이것을 유아교과교육의 영역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을 연구한다.
    • 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of Curriculum & Instructional Method)
    • 교수매체의 이론과 교구제작 및 활용방안을 살펴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수매체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연구한다.
    • 교육실습(Practicum)
    • 유아교육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현장에서 종합적으로 전개해 볼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품성과 지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 유아교육기관의 합리적 운영에 필요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실제와 연결시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유아교육기관 운영을 도모한다.
    • 논문연구(Thesis)
    • 논문 주제의 선정에서부터 선행 연구의 검토, 가설의 설정, 자료 수집 및 분석, 결과 해석, 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학생들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개인별 논문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학생간 서로 검토·비판하는 시간을 가지며, 종합적으로 지도교수의 조언과 지도를 받게 된다.
    • 유아상담및행동지도(Counseling and behavior guidance for young Children)
    • 아동상담의 이론을 살펴본 뒤 교육현장에서의 행동지도에 이를 적용하는 방안을 익힘으로써 치료적 개입 뿐 아니라 예방적 개입을 실시할 수 있는 기초 자질을 양성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상담의 기본 개념 및 상담 기법을 연구하고, 둘째 사례연구를 통해 상담 기법의 적용을 경험함으로써 아동기 문제행동의 특성 및 치료전략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