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NB016 놀이지도 (Child's Play)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놀이의 개념 및 여러 이론들을 알아보며 놀이와 유아의 발달,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 학습 방법을 알아본다.
ANB060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이론들을 살펴보며, 유아교육기관의 현장관찰, 현장경험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자 한다.
ANB119 유아미술교육 (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유아기에 적합한 미술교육방법을 살펴본다.
ANB155 현장참관Ⅰ (Field ObservationⅠ)
유아교육현장 참관을 통해 교직과 학습자인 유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 현장 실태를 파악하며, 교육자의 역할 및 자세를 배운다. 또한 교육 이론의 현장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역량을 기른다.
ANB120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아동문학의 선택방법과 아동문학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탐색한다.
ANB137 아동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음악을 위한 교육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창의적이고 통합적으로 음악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ANB146 영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시각을 갖도록 하고 영유아발달 연구결과들을 유아교육, 치료 및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ANB156 현장참관Ⅱ (Field ObservationⅡ)
유아교육현장 참관을 통해 교직과 학습자인 유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 현장 실태를 파악하며, 교육자의 역할 및 자세를 배운다. 또한 교육 이론의 현장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역량을 기른다.
ANB161 유아디지털교육 (Early childhood digital education)
유아 및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역량 및 시민의식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교수매체 유형을 살펴보고 실습해본다. 이를 통해 유아 디지털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합한 활용에 관하여 자신만의 관점을 정립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 디지털미디어 활용역량을 증진한다.
ANB107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과학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과학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ANB133 유아교육사상사 (Tren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사상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본다.
ANB140 장애아지도 (Early Interven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
1.장애가 있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있는 영유아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2.이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이론적 관점 및 실제를 익힌다.
ANB143 아동권리및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의 증진을 위해 아동권리의 이해, 아동복지의 개념, 관련이론, 정책과 제도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아동복지 실천분야에서의 현황 및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아동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실천역량을 기른다.
ANB147 영유아발달Ⅱ (Child DevelopmentⅡ)
영아발달의 연속과목으로 아동기는 전 생애기간 중 그 변화가 빠르고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의 신체·인지·사회정서 발달의 특징과 발달과업,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력 등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함으로써 영유아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치료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ANB157 현장참관Ⅲ (Field ObservationⅢ)
유아교육현장 참관을 통해 교직과 학습자인 유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 현장 실태를 파악하며, 교육자의 역할 및 자세를 배운다. 또한 교육 이론의 현장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역량을 기른다.
ANB037 아동상담 (Theories of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이해하고, 상담과정 및 다양한 상담기법을 살펴봄으로써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ANB101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ANB108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수학에 관한 이론과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살펴본다.
ANB123 정신건강 (Mental health of Children)
아동기 정신건강에 대한 여러 발달적 관점을 이해하고 발달 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정신건강 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아동기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요인 및 스트레스 대처요인을 알아보고 아동기 정신장애 유형을 알아보고 치료방법 및 예방책을 살펴본다
ANB145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Observation and research for child's behavior)
본 강좌는 아동의 행동적 특성이나, 성격, 지능, 사회성 등과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한 과학적인 방법들을 살펴본다.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기능평가도구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 검사의 실시 및 평가, 해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ANB158 현장참관Ⅳ (Field ObservationⅣ)
유아교육현장 참관을 통해 교직과 학습자인 유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 현장 실태를 파악하며, 교육자의 역할 및 자세를 배운다. 또한 교육 이론의 현장 적용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역량을 기른다.
ANB059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의 핵심적인 영역이다.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영역을 이해하면서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엇을 경험해야 하며, 교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NB105 유아사회교육 (children's social education)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내용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발달적 과업들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교육의 실제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ANB141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 교재 및 지도법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실제로 교재를 제작하고 활용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ANB160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arts education programs)
미래사회에는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창조적 사고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역량이 필요하다. 특히 예술적 역량은 유아의 심미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는 유아의 예술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유아 대상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일상생활과 자연, 예술작품 속에서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분석하고, 미학적 접근을 통해 예술가적 안목과 시선을 놀이 및 활동에 접목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하고 평가한다.
ANB082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um)
강의를 통해 습득한 영유아보육에 관한 제반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직접 보육현장에 나아가 영유아보육의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ANB093 유아교사론 (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유아교사양성, 그리고 교사의 법적지위와 근무환경을 살펴본다.
ANB118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부모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직한 부모교육방법을 탐색해 본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해지는 부모교육을 알아보고, 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에 직접 참여하여 유아교육 현장과 부모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모의 상황에서 체계적인 부모 상담을 경험하도록 한다.
ANB142 유아논리및논술 (Logic and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이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이교과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논리적 사고에 바탕을 둔 '논리적으로 말하기'의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교사의 논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논리와 논술 일반에 관한 소개도 겸한다.
ANB152 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Education)
유아의 발달 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 이론과 교수학습 계획 및 운영 방법,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교수학습 모델 제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구성 방법을 제공하며 언어, 사회, 수학, 과학, 동작, 음악, 미술 교과 영역별로 목표 및 교육내용, 지도방법, 활동의 실제를 제시하고 있다.
ANB038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Children's Behavior)
1. 영유아의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과 관점을 안다. 2. 자기 효능감, 자기조절,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돕는 상호작용 기법 및 결과를 통해 지도하는 생활지도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3. 영유아 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지도사례를 연구하여 교사로서의 효율적인 생활지도 기술을 익힌다.
ANB144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교육 현장에서 완벽한 수업을 준비하는 교수설계, 수업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한 교수전략, 창의력과 상호작용을 높이는 교수법 등에 관한 제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NB150 장애아보육실습 (Disability child care practicum)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
ANB159 학교현장실습Ⅱ (Subject FieldⅡ)
예비교사들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기술,태도 등을 실제 교육현장의 인적, 물적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